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게시판 상세
Subject 퇴행성관절염에 대해 알아보자
Writer 테라트리 (ip:)
  • 평점 0점  
  • Date 2017-06-08 17:16:33
  • 추천 추천하기
  • Hit 294


일교차가 큰 요즘 무릎이 시린 현상이 나타나는 걸 느낄 수 있다.


무릎이 시린 현상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게 되면


무릎 근육이 수축이 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이런 현상을 바로 관절염이라고 말 한다.


근육이 수축이 되면
유연성이 떨어지고 무릎 관절이 굳어지게 되어 무릎이 받는 하중은 보통 서 있을 때 자신의 체중의


약 2배이상 정도로 계단을 오르거나 뛰는 경우 하중을 더 받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다보면 퇴행성 관절염이 나타나 진행이 더 빠르게 이루어지게 된다.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이 닳고 닳아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면서 무릎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현상인데


최근에는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무릎 관절에 무리를 주게되어 젊은 층에서도 관절염 증상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뼈가 약해지면서

무릎 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남성에 비해 근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무릎관절염에 더 주의를 해야 한다.

 

무릎 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면 무릎이 뻣뻣해지고 통증이 발생하며 무릎이 붓거나 열감이 발생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지고 조금만 걸어도 무릎이 아프면서 보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인체는 나이가 들면서 연골의 성분이 부족해지고 관절의 대사가 약해진다. 건강한 관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영양섭취가 꼭 필요하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오렌지 종류의 과일들은 항산화제 성분이 들어 있어 무릎의 골관절염을 예방해주며,

또한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발암물질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데도 좋다.


그리고 관절염에 좋은 음식인 사과에는 바이러스, 염증, 알, 알레르기를 없애는 항산화제가 여러 종류가 들어 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들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재로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다.


녹차 역시 항산화물질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하루 4잔 정도 마시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 및 진행억제에도 효능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관절염 환자는 특히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어야 하는데 건강한 성인의 경우는 하루 700mg,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하루 1,000mg의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 한국폴리텍대학 배양공정과 하철규 박사 수업중인 모습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
바이오배양공정과 하철규 교수
File
Password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